> > 내 생일이라고, 꽃다발 선물하겠다고 그가 말했다 “생 일 꽃다발을 사양합니다!” 나는 정색하며 손사래 쳤다 나 로 인해 꽃 꺾지 말라고, 햇빛 한 모금 삼키려고 안간힘 발돋움하며 치열하게 산 것이 꽃의 생활이니 역시 힘들었 을 거라고, 내가 꽃 보러 여기 왔듯이 나를 보러 한 철 찾 아온 꽃들에게 이 무슨 경거망동이냐고, 꽃과 내가 다 같 이 이 지구에 와 어둠 속, 삶의 눈물겨운 불 한 등 켜고 살았다고, 나도 꽃의 탄신일에 나를 꺾어 바치지 못했노 라고, 누가 누구를 위해 꺾이고 잘린다는 것 꽃이 한 번 도 돼본 적 없는 이는 모른다고, 꽃의 어미나 내 어미나 같아서 우린 결국 한배에서 나왔다고 > 신지혜 시인의 시집 『토네이도』중에서_ 상상인. 2020 > 꽃으로 표현된 동병상련 / 햇빛 한 모금 삼키려고 안간힘 발돋움하며 치열하게 산 것이 꽃의 생활이니 역시 힘들었을 거라고/, 역지사지 / 누가 누구를 위해 꺾이고 잘린다는 것 꽃이 한 번도 돼본 적 없는 이는 모른다고/ 가 설득력 있어 보이며, 시인의 심성을 엿볼 수 있어 읽는 내내 미소가 떠나지 않는다. 죽이지 않으면 죽는, 그래서 절박한 현대인의 삶에 대해, 그러지 말자고, 그러니까 더불어 살자고, 함께 살자고, 시인은 대중에게 서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자고 호소하고 있다. > 시는 누굴 가르치기 위해 쓰는 것이 아니다. 그러나 시적 대상을 통해 화자인 시인이 개입하고 그것을 경험적 내지는 체험적 사고를 시상에 반영함으로써 독자가 놓칠 수 있는 핵심을 돌이켜볼 수 있도록 계기를 제공하는 동시에 우리 삶이 좀 더 지혜로워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작업이다.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 시는 계도적이고 계몽적 차원에서 일궈낸, 참다운 시라고 생각된다. > 상대 입장을 고려하는 것이 배려일 텐데, 사회가 화목하고 서로 협력하게 만드는 일이야말로 시인들이 주창해야 할 가장 큰 비중일 터, 시가 지향하는 바른 태도를 앞서 보여주는 것이다. > 사랑과 자비가 넘치는 시편,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는 詩다.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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